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파이썬 코드로 보조 지표 분석하기 (with 테슬라)

by 주공개 2023. 1. 31.
반응형

출처: https://www.tesla.com/ko_kr

주식 보조 지표

: 주식 차트만 봐서는 당연히 미래의 값을 예측할 수 없겠지만 (물론 이러한 분야에도 다양한 기법들이 있기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신뢰하지 않는 편이다), 이전 차트를 통해 계산할 수 있는 몇 가지 보조 지표들이 있다.

예시: 스토캐스틱, 볼린저 밴드, MACD, RSI 등...

이러한 지표는 일정 기간의 데이터를 토대로 봤을 때, 현시점이 매수하기 좋은 시점인지 혹은 매도하기 좋은 시점인지를 표시해 주는 값으로 말 그대로 보조 지표에 해당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토캐스틱 지표를 활용해서 지금이 테슬라 주식을 매수하기 좋은 시점인지 아닌지 알아보고자 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스토캐스틱 지표를 토대로 봤을 때는 테슬라 뿐 아니라 지금 (2023년 1월 31일 기준) 당장은 주식 투자하기에 좋은 시점은 아닌 듯하다. 물론, 본인이 체계적인 분석을 기반으로 확신을 갖고 투자할 생각이 있다고 한다면 그대로 진행하면 된다.

스토캐스틱 지표 계산하기

: 스토캐스틱 지표는 다음의 방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참고로 아래의 수식에서 "Close" 는 캔들 차트 일봉에서의 종가, "Low"는 저가, "High"는 고가에 해당한다.

K = 100 * (Close[t] + Sum(Low[t-n:t])) / (Sum(High[t-n:t]) + Sum(Low[t-n:t])

위의 수식으로 계산한 K 스토캐스틱 값은 "특정 시간(= t) 기준 최근 n 일 동안의 고점과 저점을 이용해서 지금이 매수하기 좋은 시점에 가까운지, 매도하기 좋은 시점에 가까운지"를 퍼센트 비율로 나타내준다. 100에 가까울수록 최근 n 일 기준으로는 고점에 가까운 것을 의미하고, 반대로 0에 가까울수록 저점에 가까운 시기임을 나타낸다.


다음의 그림은 파이썬을 이용해서 최근 30일 간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계산한 테슬라 주가의 스토캐스틱 지표를 출력한 결과이다. 참고로 파이썬 코드는 아래의 깃허브와 "파이썬 증권 데이터 분석" 책에서 소개해준 방법을 참고하였다.

 

GitHub - INVESTAR/StockAnalysisInPython

Contribute to INVESTAR/StockAnalysisInPython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 파이썬 버전: 3.8.6
  • 주요 라이브러리: mpl_finance, pandas_datareader, matplotlib, yfinance,. etc

"테슬라"라는 기업이 어떠한 가는 잠시 뒤로 하고, 위의 차트 데이터만 놓고 보자. 위 그래프에서 보조 지표가 이야기하는 정보는 다음과 같다. "최근 30일간의 차트 데이터를 보면 지금은 오히려 매도하기 좋은 시점인 듯하다". 최근 2~3일 간 K 스토캐스틱 지표를 보면 해당 수치가 100에 가깝게 상승한 것을 볼 수 있다. (D 스토캐스틱의 경우 K 스토캐스틱 지표에 추가로 이동평균을 취한 수치를 가리킨다)


스토캐스틱 한계점

: 당연하게도 이러한 보조 지표에도 한계점이 존재한다. 이는 그 보조 지표 자체가 가지고 있는 한계점이라고 할 수도 있는데, 바로 과거의 데이터만을 토대로 계산된 수치라는 것이다. 다시, 캔들차트 부분을 살펴보자. 만약 이러한 스토캐스틱 지표를 지금이 아니라 "2022년 11월 20일"에 봤다면 어땠을까?

위 그래프를 보면 그때만 해도 현재 주가가 저점이라고 느끼지 않았겠는가? 실제로 10월부터 11월 20일까지의 그래프를 가지고 그린 스토캐스틱 지표를 보면, 11월 20일은 최근 한 달 중 상당히 저점에 근접한 시기라는 걸 볼 수 있다. 하지만, 지금 이 그래프를 보고 있는 우리는 알고 있다. 그곳은 아직 바닥이 아니라는 것을.

이렇듯, 최근 30일 기준으로 현재 주가가 저점에 가까운지 고점에 가까운지 판단하는 척도로는 사용될 수 있지만, 오늘의 저점이 내일의 고점이 될 수도 있는 법 (반대로 오늘의 고점이 내일의 저점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결국 보조 지표는 보조 지표로써 활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본인이 특정 종목을 매수하려 한다면, 기왕이면 최근 n 일 중 저점에 가까운 날에 매수하고 싶지 않겠는가?

끝으로

: 본인은 아직도 주식에 대해 잘 몰라서 어떤 이유에서 최근 (2023년 1월) 주식 시장이 상승했는지 모르겠다.

 

다만, 작년까지만 해도 2024년까지 하락장일 것이라는 비관적인 기사와 유튜브 영상들이 많았던 것 같은데, 금세 상승장이 올 것처럼 이야기하는 기사와 유튜브 영상을 보면 눈살이 절로 찌푸려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