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최고민수 식 (샌드타이거샤크) 투자법 활용 방법

by 주공개 2023. 2. 14.
반응형

출처: https://www.kyobobook.co.kr/

마흔 살에 시작하는 주식 공부 5일 완성

: 본인은 침착맨 유튜브 영상으로만 접했는데 실제로 이 아저씨 (a.k.a 샌드타이거샤크, 샌타샤, 최고민수)의 투자법은 어떠한지 궁금해서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어봤다. 이 책 이후에도 책을 더 쓰셨는데, 다른 책은 테마주 혹은 ETF 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재미있게 읽기는 했지만, 투자에는 정답이 없다고 생각하는 편이기도 하고...
개인적으로는 책의 저자도 자신의 투자 비법을 모두 공개하지는 않았으리라 생각한다.

 

그럼에도 초보 투자자... 단순히 투자 금액을 떠나서 어떠한 기준 없이 투기성 투자를 하는 (나 같은) 초보 투자자들이 한 번 읽어보기에는 좋은 책이었던 것 같다. 관련해서 공부한 내용을 블로그로 정리하고 싶었는데, 지금은 먼저 시도해보고 싶은 투자 계획이 있어서 이 책에서 소개하는 내용은 간단하게 기록해 두고 넘어가려고 한다.


엄격한 종목 선별

: 결국 저자가 이야기하는 핵심은 얼마나 좋은 종목, 다시 말해서 얼마나 제대로된 기업에 투자를 할 것인지를 골라보자는 것 같았다. 나는 어떤 기업에 투자를 결정하면 곧바로 투자를 하는 편이었는데, 그것도 보통은 뉴스 기사를 보고 그냥 아무 이유 없이 괜찮아 보여서 투자하는 경우가 많았다. 책의 저자인 최고민수 아저씨는 일주일, 심지어 한 달 넘게 이 기업에 투자를 해도 되는지 고민한 뒤에 투자를 결정하는 경우도 있다고 했다.

경우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너무 급하게 뉴스나 공시에 휘둘려 투자를 결정할 필요는 없다는 것

또한, 저자는 어느 한 종목을 분석하는데 대부분 포털 사이트 (네이버, 다음) 증시 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는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는 법을 알려주고, 처음 분석할 때는 1시간 이상 넘기지 않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너무 시간이 길어지면 지치지 않겠는가?)


그래서 어떻게 고르는데?

: 사실 책에서 이야기하는 내용을 여기에 그대로 적기도 어렵고, 적는다고 해도 큰 의미는 없다. 다만,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핵심은 "엄격하게 선별하자는 것!". 저자는 포털 사이트에 나와있는 기업의 실적 정보 (당기 순이익, 부채비율 등)를 이용해서 최대한 문제가 없는 기업을 고르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A 기업에 대해 애널리스트 들은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PER, PBR 등의 수치는 이상이 없는지, 당기 순이익 배당률은 문제가 없는지 등.

 

이 책에서 추천해주는 기준에 따라 기업을 선별했을 때 해당되는 기업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기준이 까다롭게 느껴졌다. 다만, 이렇게 해서 기업을 선별해 낼 수 있다면 충분히 할 가치는 있을 듯하다.


최고민수 식 투자법 활용 방법

: 개인적으로는 다음의 방식으로 책에서 추천해 준 투자법을 적용해 보고 블로그에 기록해보려고 했으나, 이 방법은 일단은 추후에 해볼 예정이다 (일단은 더 관심이 가는 투자법이 있어서 ^^)

  • 1. 최고민수 식 투자법 기준 정리
    • 당기순이익, PER, 부채비율, PBR 등 포털 사이트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 정리
  • 2. 네이버 (혹은 다음) 증시 사이트 크롤링
    • 전체 주식 종목 중 위에서 정한 기준에 부합하는 종목 선별
  • 3. 선별된 기업 업종 분석 및 투자하고 싶은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정리
  • 4. 투자하고 싶은 기업 관련 뉴스나 기사 검토 후 투자 결정

 

그래도 전자공학 출신인데 저자가 알려준 기준을 일일이 기업마다 적용해 보면서 찾는 것은 시간 낭비라는 생각이 들고, 또한 내가 좋아하거나 임의로 선별한 기업에 대해 위의 기준을 적용해 보는 것도 크게 의미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저자는 초보 투자자일수록 책에서 제시하는 기준을 토대로 기업을 선별할 것을 추천한다. 조금은 까다롭게 느껴지더라도 최대한 잃지 않을 투자를 권장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일단은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기준에 부합하는 종목을 선별한 뒤에 그중에서 끌리는 기업을 분석해 보고, 투자할지 결정해보려고 한다. 다만, 저자가 이야기하는 기준이 다소 까다로워서 여기에 부합하는 꿀단지 같은 기업들이 존재할까 싶긴 한데... 추후에 파이썬으로 "최고민수 식 종목 선별 알고리즘"을 구현하게 되면 관련 내용을 추가로 공유해보려고 한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반응형

댓글